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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게임)

‘지스타 2022’ 나흘간의 게임 여정 시작

나흘간의 게임축제가 문을 열었다. 국내 최대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가 17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했다. 지스타 2022는 이날 오전 10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오는 20일까지 4일간의 여정에 돌입했다. 한국게임산업협회장인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장은 "참관객들이 안전한 환경 속에서 신작 게임과 새로운 콘텐츠를 체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지스타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3년 만에 정상 개최되면서 'The Gaming Universe, 다시 한번 게임의 세상으로'으로 슬로건을 정했다. 규모도 커졌다. 총 43개국 987개 사가 2947개 부스 규모로 참가한다. 작년(638개사 1393부스)과 비교해 배 이상 큰 규모다. 대형 게임사들이 신작 게임을 대거 선보인다. 메인스폰서를 맡은 위메이드를 비롯해 넥슨코리아, 넷마블, 카카오게임즈, 크래프톤, 네오위즈 등 국내 주요 게임사가 벡스코 1·2전시장의 B2C(기업-소비자 거래) 부스에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는 신작들을 공개한다. 외국계 게임사 중에서는 레벨인피니트, 에픽게임즈, 호요버스 등이 B2C관에 부스를 열었다. B2B(기업간거래)관에는 여러 중소기업이 부산정보산업진흥원, 경기콘텐츠진흥원,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등의 공동관을 통해 참여한다. 또 한-아세안센터, 주한캐나다대사관, 엑솔라, 스웨덴무역투자대표부 등도 부스를 냈다. 개막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메인 콘퍼런스에는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를 비롯해 라인게임즈의 진승호 디렉터, 캡콤의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 퀀틱 드림의 데이비드 케이지 최고경영자(CEO) 등 국내외 유명 게임 제작사 관계자들이 강연해 경험과 비전을 공유한다. 또 주말 이틀간에는 게임업계 채용 설명회 '게임 잡 콘서트', e스포츠 대회, 게임 코스프레 콘테스트 등이 열린다. 주최 측은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했다. 안전·현장 운영 인력과 함께 부산시, 주관사, 경찰·소방 지원 인력을 모두 포함해 총 550여 명이 안전 관리에 투입된다. 온라인 사전 예매자들의 입장과 현장 티켓 구매 시간을 구분하고, 이동에 문제가 없도록 티켓 교환처와 벡스코 사이 도로도 행사 기간 통제한다. 또 행사장 내에서도 밀집도에 따라 입장을 통제하고, 병목현상 예상 지점에 인력을 배치해 만약의 사태에 대비한다. 부산=권오용 기자 bandy@edaily.co.kr 2022.11.17 10:56
생활/문화

[권오용의 G플레이] 게이머 열정이 살린 지스타…과제는 산더미

국내 최대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가 코로나19에도 뜨거운 열기 속에 막을 내렸다. 엄격한 방역에도 게임 축제를 즐기려는 게이머들이 현장을 찾아 썰렁할 뻔한 지스타를 뜨겁게 달궜다. 하지만 참가사가 절반으로 줄어들면서 볼거리·즐길거리는 부족했다. 주최한 한국게임산업협회로서는 큰 숙제를 받아들었다. 21일 부산 벡스코에서 닷새간 열린 ‘지스타 2021’이 폐막했다. 이번 지스타는 코로나19로 온라인으로만 진행한 작년과 달리 ‘위드 코로나’에 발맞춰 오프라인 전시관도 문을 열었다. 대신 성인뿐 아니라 미성년자(14세 미만)도 백신 접종 완료자나 PCR 음성 확인자(유효 기간 48시간 기준)에 한해서만 관람이 가능하도록 했다. 당초 미성년자는 ‘백신 패스’ 대상에서 제외했지만 코로나19확산세가 거세지면서 적용하게 됐다. 이에 전 세계 게임전시회 중 처음으로 모든 연령층이 전시장을 찾을 수 있었다. 강화된 방역 방침으로 지스타가 썰렁하지 않을까 우려됐지만 기우였다. 주 관람객인 청소년들의 방문이 줄을 이었다. 특히 백신 접종 완료자가많은 고등학생 뿐 아니라 미성년자들도 PCR 음성 확인을 받고 지스타를 찾았다. 지스타조직위 관계자는 “코로나 감염 우려로 미성년자의 방문이 줄 것으로 예상했지만 의외로 PCR 검사를 받고 부모와 같이 또는 허락을 받고 온 경우가 많아 놀랐다”고 말했다. 그는 또 “코로나 때문에 하루 최대 판매 입장권도 6000장으로 줄여 현장 분위기가 예전 같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다”며 “다시 한번 게이머의 뜨거운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일반인 입장이 시작된 18일부터 21일까지 관람객은 총 2만8000여명이다. 가장 많이 찾은 20일에는 하루 최대 사전예약 판매분에 업체들의 초청자들까지 포함하면 6000명이 넘는 인원이 입장했다. 내용 면에서는 아쉬움이 크다. 카카오게임즈·크래프톤·시프트업·엔젤게임즈·그라비티 등 중견·중소 게임사들이 일반 관람객을 위한 BTC관에 자체 부스를 마련하고 신작 시연과 각종 이벤트를 진행, 볼거리·즐길거리를 제공했다. 그러나 엔씨소프트·넥슨·넷마블 등 빅3 게임사와 글로벌 게임사의 불참으로 다양한 재미를 주지 못했다. 이에 참가사 확보가 최대 과제로 떠올랐다. 올해 부스 및 참가사 수가 예년보다 50% 줄어든 것은 코로나19 영향이 크다. 그렇다고 내년에도 이런 상황이면 지스타 무용론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 일부에서는 온라인 지스타로 참가사를 유인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했다. 조직위는 현장 방문이 어려운 국내외 게이머 및 관계자들을 위해 작년에 이어 올해도 온라인 라이브 방송 ‘지스타TV’를 운영했다. 17일부터 21일까지 5일간 총 시청자 수(UV)도 약 96만명을 기록했다. 한 게임사 관계자는 “온라인 반응이 나쁘지 않다. 이를 확대해서 오프라인 전시에 참여하지 않아도 온라인으로라도 지스타에 참여할 수 있다면 더 많은 게임사가 참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게임사 관계자는 “요즘 메타버스(확장 가상세계)가 뜨고 있다. 여기에 지스타를 열었다면 많은 게임사가 참여했을 것”이라며 “게임산업협회가 오프라인 전시회에만 집중하지 말고 지스타의 온라인 확장에 좀 더 적극적인 자세를 가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국게임산업협회장인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장은 “엄격한 방역 규정을 준수해주신 참가기업과 방문객 모두의 협조와 노력이 있었기에 안전히 행사를 마무리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향후 안전은 기본이며 최신 산업 트랜드를 지속 반영해 한발 앞선 국제게임전시회, 모두의 게임 문화 축제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을 멈추지 않겠다”고 했다. 부산=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1.11.22 07:00
생활/문화

지스타 '구원투수' 카카오게임즈, 두 마리 토끼 잡는다

카카오게임즈가 빅3 게임사가 불참한 국내 최대 게임전시회 ‘지스타’의 구원투수로 나섰다. 메인 스폰서를 맡는 것뿐 아니라 대형 부스까지 마련하고 유저를 위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선보인다. 모바일 게임 ‘오딘: 발할라 라이징’ 흥행으로 주목받은 카카오게임즈는 구원투수에 머물지 않고 내년에 선보일 신작들도 공개해 미래 성장성을 적극 알린다. 빅3 불참한 지스타 메인 스폰서 맡아 한국의 대표하는 게임전시회 지스타는 올해 참가업체가 반 토막 났다. 지난 6월만 해도 온라인으로만 진행한 작년과 달리 부산 벡스코의 오프라인 전시관도 정상적으로 열 계획이었지만 코로나19 상황이 심상치 않으면서 예년보다 부스 및 참가사 수가 50%나 줄었다. 특히 엔씨소프트·넥슨·넷마블 등 국내 빅3 게임사 모두 불참하면서 정상 개최조차 불투명했다. 하지만 카카오게임즈가 메인 스폰서로 나서면서 오프라인 전시를 재개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게임즈로서는 큰 결단을 한 것이다. 지스타는 대형 신작 출시나 IPO(기업공개) 등이 임박한 게임사가 국내외에 자신을 알리기 위해 메인 스폰서를 하는 경우가 많다. 카카오게임즈로서는 지난 6월 출시한 대작급 신작 ‘오딘’이 이미 흥행 중이기 때문에 굳이 메인 스폰서를 맡을 이유가 없었다. 카카오게임즈는 일반인이 관람하는 BTC관에 100부스에 달하는 대형 전시관도 운영한다. 이는 최근 메인 스폰서 업체가 BTC관을 운영한 적이 거의 없다는 점에서 이례적이다. 게임사 관계자는 “카카오게임즈가 오딘 흥행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을 선도하고 있어 그에 따른 책임을 다하려고 이번 지스타에 참여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야말로 구원투수다”고 말했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장은 “다시금 시작되는 오프라인 전시에 카카오게임즈와 같이 게임산업을 대표하는 기업이 메인 스폰서로 참여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신작 3종 등 7종 출품…큭TV서 생중계도 진행 카카오게임즈는 이왕 참가하는 김에 자사 경쟁력을 제대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신작 3종과 자사 인기 게임 4종 등 총 7종을 내놓는다. 특히 신작 3종은 모두 모바일 게임이다. 연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는 실존하는 경주마의 이름을 이어받은 캐릭터를 육성하고, 레이스의 승리를 목표로 플레이해 나가는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수준 높은 그래픽과 박진감 넘치는 레이스, 몰입도 높은 스토리와 자유로운 육성 전략 방식 등으로 지난 2월 일본에 출시돼 좋은 반응을 얻어 국내에서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내년 출시 계획인 ‘가디스 오더’는 도트 그래픽 기반의 횡스크롤 액션 RPG는 호쾌한 액션이 주는 몰입감과 기사단 캐릭터들을 수집 및 육성해 나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화려한 3D 그래픽의 매력적인 미소녀 캐릭터들을 선보이는 수집형 RPG ‘에버소울’도 이번에 공개된다. 이와 함께 카카오게임즈는 올해 빅히트작인 ‘오딘: 발할라 라이징’과 귀여운 캐릭터와 짜릿한 골프 대결을 펼치는 스포츠 캐주얼 게임 ‘프렌즈샷: 누구나골프’, 레트로풍 도트 그래픽이 특징인 모바일 RPG ‘가디언 테일즈’, PC 온라인 생존 배틀아레나 ‘이터널 리턴’ 등의 부스도 운영한다. 카카오게임즈는 이들 출품작을 ‘라이브 스테이지’라는 테마로 꾸민 100부스에서 선보인다. 게임별 특징을 담아 ‘브랜딩 존’과 ‘플레이 체험존’으로 독립적인 공간을 구성한다. 브랜딩 존에서는 모바일 신작을 포함해 4종의 게임을 전시한다. 플레이 체험존에서는 오딘과 프렌즈샷: 누구나골프, 이터널 리턴을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플레이 결과에 따라 특별 제작한 한정판 담요, 마우스 패드 등을 받을 수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회사 영문 이니셜 ‘KG'를 딴 커뮤니티 채널 ’큭TV‘도 운영한다. 지스타 기간 20여 종의 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선보이고, 현장을 찾는 관람객뿐 아니라 온라인 관람객들도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콘텐트를 제공할 계획이다. 카카오게임즈 관계자는 “코로나19 방역에 만전을 기하면서 다채로운 콘텐트와 프로그램들을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1.11.16 07:00
게임

사상 첫 ‘온택트 지스타’, 85만명 찾았다

사상 첫 ‘온택트 지스타’에 85만명이 방문했다. 지스타조직위원회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진행된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0’의 온라인 라이브 방송 채널 ‘지스타TV'를 찾은 고유 시청자 수가 85만665명(추정치)으로 집계됐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지스타는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온택트 기반의 온라인 행사로 진행된다. 참가사의 신작 소개 및 e스포츠 중계 등이 지스타TV에서 이뤄졌다. 4일 간 본행사를 찾은 고유시청자는 개막일인 19일 23만693명을 시작으로 20일 15만799명, 21일 17만7249명, 마지막 날인 22일 18만명(추정치)로 총 집계됐다. 지스타 컵의 경우, 대회 첫날인 20일 2만9549명, 21일 8만2375명이 ‘지스타TV 이스포츠’ 채널을 찾았다. 지스타 기간 트위치 ‘지스타TV’를 다녀간 고유시청자는 총 85만665명(추정치)으로 집계됐다. 고유시청자는 지스타TV를 방문한 개별 시청자 수이다. 트위치 ‘지스타TV’ 채널 팔로워 수는 1만명을 돌파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라이브 비즈매칭(BTB)은 총 45개국, 527개사, 655명(국내 299명, 해외 356명)을 기록했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어려움이 큰 상황에서도 국내 대표 기업들이 지스타에 참여해 온택트에서도 유의미한 기록을 달성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다”며 “올해를 경험삼아 다음해 어떤 상황이 오더라도 극복해 내고 더 나은 게임문화축제 지스타로 다시 찾아뵙겠다”고 말했다. 이번 지스타는 코로나19 여파로 부산 벡스코 전시장의 오프라인 참관은 받지 않고, 나흘간 온라인 라이브 방송 채널 ‘지스타TV’를 통해 참관객들과 만났다. 메인스폰서인 위메이드는 이번 행사에 신작 ‘미르4’를 들고 나왔다. 지스타TV 미르4 온택트 쇼케이스를 통해 한류 게임의 원조이자 세상이 기다렸던 ‘K-FANTASY’의 모습을 선보이며 11월 25일 정식 출시 일정을 최초 공개했다. 또한 벡스코와 부산역, 해운대 일대에 ‘미르4’를 수놓았다. 넥슨은 게임 본연의 즐거움을 언제 어디서든 누릴 수 있도록 직접 찾아간다는 의미의 ‘위 딜리버 조이(WE DELIVER JOY)’ 캠페인을 중심으로 셀 애니메이션 풍 비주얼의 3인칭 액션 배틀 온라인 게임 ‘커츠펠’의 라이브 배틀쇼와 수집형 RPG ‘코노스바 모바일’, ‘네코제9’ 뉴스특보를 진행했다. 크래프톤은 ‘승부겜성’이라는 이름으로 ‘배그겜성 이스포츠 클라~쓰’를 통해 배틀그라운드 이스포츠 대회 ‘PCS3 ASIA’ 개최 관련 소식을 전달했다. 곧 출시를 앞둔 PC MMORPG 엘리온의 웹예능 ‘엘리온 원정대’로 파티플레이 특유의 다양한 매력을 선보였다. 카카오게임즈는 ‘오딘:발할라 라이징’과 ‘가디언 테일즈’, ‘엘리온’을 콘텐츠로 출품했다. 특히 이번 지스타에서 생동감 넘치는 ‘오딘:발할라 라이징’의 신규 영상과 개발 스토리를 최초 공개했다. 스마일게이트는 각 계열사에서 준비한 신작을 공개했다.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에서는 지난 17일 출시된 ‘마술양품점’과 이번에 처음으로 ‘티타이니 온라인’을 공개했다. 여기에 스토브에서는 ‘루시의 일기’등 인디게임 3종을 소개했다. 네오위즈는 네오위즈 넥스트라는 이름으로 ‘블레스언리쉬드’ PC 버전을 비롯해 ‘플레비 퀘스트’, ‘스컬’, ‘메탈 유닛’ 등을 선보였다. 지스타 2020에는 실감형 콘텐트도 함께 했다. KT리얼큐브는 헬스케어에 두뇌, 신체활동 증진의 기능형 콘텐트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오큘러스 퀘스트2는 몰입감을 한층 높인 기능과 사양을 강조했다. 방송에서는 ‘비트세이버’ 외 다수의 VR게임도 함께 소개했다. 또 지스타 첫 온라인 이스포츠 대회인 지스타컵 2020과 게임개발에 도전하는 이들을 위한 G-CON(컨퍼런스), 인디중소기업지원을 위한 인디쇼케이스, 간판 부대행사 게임 코스프레 어워즈, T1419 랜선 팬미팅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온라인에서 방송됐다. 마지막으로는 KAMP의 K-POP 콘서트 디어 투모로우가 22일 저녁 9시에 방송될 예정이다. 지스타 컵은 지스타조직위원회가 최초로 주최‧주관하는 초청 이벤트 이스포츠 대회이다. 이틀간 생방송 시청자수 15만9073뷰로 지스타2020 흥행의 한 축을 이끌었다. KT게임박스의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8‘은 T1419 아이돌 그룹과 베테랑이 팀을 나눠 예상치 못한 막상막하의 승부를 펼쳤다. ’NBA 2K21‘ 종목은 전 농구선수 하승진, 전태풍이 특별해설로 참여해 재치있는 입담과 선수 시절 경험이 담긴 해설로 팬들을 즐겁게 했다. 또 이스포츠의 대표 게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는 공식 대회는 아니었지만, 유명 고수들이 대거 등장해 승부를 펼쳤고 제임뚜(김홍승)이 런민기(민기)를 제압하며 대회 챔피언의 탄생을 알렸다. 지스타 컨퍼런스(G-CON)은 지스타TV에서 전면 무료로 공개했다. 국내 1세대 스타 개발자인 엑스엘게임즈 송재경 대표는 MMORPG의 미래 등 게임개발에 관해 고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베리드 스타즈’로 토종 콘솔게임의 자존심을 세운 라인게임즈 진승호 디렉터는 어드벤처 장르 게임에 대한 자신의 철학을 드러냈다. 패러독스인터렉티브의 알렉산더 올트너 게임디자이너는 ‘크루세이더 킹즈3’의 개발 스토리를 공개하는 등 개발자 15명의 강연이 펼쳐졌다. 엔씨소프트 지원, 56개의 인디 게임들이 등장해 화제를 모은 인디쇼케이스에서는 빅 게임을 긴장 시킬만큼 고퀄리티의 연출을 선보인 ‘Dark Fracture’ 등을 비롯해 염라환생기 동백전, 웬즈데이등이 이를을 알리며 토종 인디게임의 저력을 보여주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0.11.22 18:59
게임

사상 첫 온택트 ‘지스타’ 19일 개막

국내 최대 게임전시회 ‘지스타’가 코로나19에도 개최된다. 오는 19일부터 22일까지 ‘지스타 2020’이 부산 벡스코에 설치된 방송 무대 ‘지스타 라이브 스테이지’에서 운영된다. 코로나19로 게임사의 전시 부스와 관람객 없이 대폭 축소돼 온라인 행사로 진행되지만 16년째 이어온 역사가 멈추지 않고 계속된다는 점에서 뜻 깊다. 넥슨·위메이드·크래프톤·네오위즈·카카오게임즈·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컴투스 등 참가사들은 사상 첫 ‘온택트 지스타’지만 게이머들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 많은 콘텐트를 준비했다. 지스타 공식 온라인 영상 채널 ‘지스타TV’에서 신작 소식을 물론이고 이벤트, 예능 콘텐트 등을 실시간으로 접할 수 있다. ‘코스프레 어워즈’와 ‘지스타컵 2020’ 등 현장과 온라인 팬들이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온택트 행사도 진행된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장은 “지스타의 온라인은 새로운 도전이다. 오프라인 못지않은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전달하고, 비즈니스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0.11.17 07:01
게임

코로나에 ‘지스타 2020’ 참가사 대폭 줄어…온라인 중심, 오프라인 관람 불허

코로나19 여파로 국내 최대 국제게임전시회인 ‘지스타 2020’가 축소돼 개최된다. 참가사가 대폭 줄었고 온택트 중심으로 진행된다. 오프라인 전시장은 일반관람객의 참관이 허용되지 않는다. 지스타조직위원회는 26일 개최 한달여를 앞두고 지스타 2020의 운영 계획과 참가사, 스폰서 현황 등을 공개했다. 오는 11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열리는 지스타 2020의 메인 스폰서는 위메이드가 맡는다. 강신철 위원장은 “지난 2년 해외 기업이 메인스폰서를 해왔다. 어려운 시국에 국내 대표 게임 기업이 메인 스폰서 참가를 확정해 주신 것은 더 큰 의미와 책임감으로 다가온다”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메인 스폰서와 함께 지스타의 현장과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게임업계와 게이머들에게 수준 높게 제공하겠다”고 했다. 지스타조직위는 위메이드와 함께 ‘지스타 TV’, 사전 제작 프로그램, 라이브 방송 등 온라인 프로그램 함께 부산역, 해운대 백사장 등 오프라인 실외 장소를 중심으로 보다 안전한 방식으로 게이머들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들을 논의하고 있다. 지스타2020 BTC(콘텐트 파트너) 참가사는 위메이드, 넥슨, 크래프톤, 네오위즈,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KT게임박스, 컴투스, 2K, 오큘러스코리아, KT리얼큐브, 카카오게임즈, 게임물관리위원회 및 중소, 인디, 아카데미(인디 쇼케이스 41개사 및 부산 인디커넥트 페스티벌 쇼케이스)다. 국내 빅3 게임사 중에서 엔씨소프트와 넷마블, MS와 소니 등 콘솔 게임사, 중국 게임사 등이 BTC에 참가하지 않았다.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BTB(라이브 비즈 매칭 주요 참가사)에는 국내 기업 넥슨, 크래프톤, 스마일게이트, 네오위즈, 넷마블, NHN, 웹젠, 액토즈소프트, 그라비티, 한국콘텐츠진흥원 및 지역진흥원, 한·아세안센터 등이며, 해외 기업 구글, 닌텐도, 패러독스, 인터랙티브, 페이스북, 화웨이 등이 참가했다. 이번 지스타 2020 기간에는 부산 벡스코에 방송 무대인‘지스타 라이브 스테이지’를 설치, 운영된다. 현장에서 직접 진행되는 참가사 발표와 사전 제작된 발표 영상 송출이 병행되는 구조로 모든 방송은 ‘지스타TV(온라인 방송 채널)’에서 방송된다. 현장 스테이지에서는 참가사들의 신작 발표 뿐만 아니라 코스프레 어워즈 등 현장과 온라인 팬들이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구성의 온택트 이벤트 프로그램이 준비 중이다. 이와 함께 ‘지스타컵 2020’이 부산 서면에 위치한 부산 e스포츠 경기장에서 11월 20일부터 21일까지 양일간 진행된다. 지스타가 직접 주최 주관하는 본 대회는 넥슨의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모바일)’, 2K의 ‘NBA 2K21(PS4)’, KT 게임박스의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8’을 종목으로 이벤트 매치가 진행되며, 전 경기는 지스타TV에서 추가로 개설한 e스포츠 채널에서 방송된다. 오프라인 현장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관계자 외 일반 관람객의 참관은 허용하지 않는다. 조직위 측은 “참관을 할 수 없는 많은 관람객들을 위해서는 현장에서 제작, 진행되는 모든 이벤트를 보고 즐길 수 있도록 지스타의 공식 방송 채널인 ‘지스타TV’에서 모두 실시간 중계로 제공하고 시청자들과 소통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장은 “모두 힘든 상황에서도 게임계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지스타에 참여해 주셨다”며 “지스타의 온라인은 새로운 도전이다. 오프라인 못지않은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전달하고, 비즈니스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스타 준비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지스타는 온택트 프로그램의 다양화와 라이브 방송 강화를 위해 온텍트 페스티벌 타이틀 스폰서로 K팝 공연 브랜드인 ‘KAMP’, 라이브 방송을 위한 미디어 파트너로 ‘트위치’를 선정했다. 인디, 중소기업, 아카데미 지원을 위한 인디 쇼케이스 지원 파트너에는 엔씨소프트가 참여했다. 지스타TV는 지스타의 공식 온라인 영상 채널로 기능하며 게임과 예능을 결합한 포맷의 ‘고품격 라이브 지스타(고라G)’를 지난 9일(금)을 시작으로 매주 금요일 밤 10시 방송을 진행 중이다. 라이브 방송은 평균 고유 시청자 수가 약 10만 명을 기록 중이다. 11월 13일까지 지스타 본 행사 기간 이전까지 계속해서 진행된다. 26일 밤 10시에는 녹화 예능 프로그램인 ‘오로지 엔터테인먼트(오로G)’가 첫 방송되며, 11월 16일까지 매주 월요일과 수요일에 방송된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0.10.26 18:04
생활/문화

'지스타 2019' 메인 스폰서는 슈퍼셀

핀란드 게임업체 슈퍼셀이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19'의 메인 스폰서를 맡는다. 지스타조직위원회는 4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지스타 2019'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올해 지스타에는 3일 기준으로 총 2894부스의 신청이 접수됐다. 이는 지난해(2천966부스)의 98% 수준이다.일반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 BTC관은 1789부스, 업체 간 비즈니스 공간인 BTB부스는 1105부스다. 조직위는 BTB 접수 기간이 남아 있어 작년 수준을 무난히 넘을 것으로 전망했다. BTC관은 1758부스, BTB부스는 1208부스였다. 지스타를 한 번도 빠짐없이 참가했던 넥슨이 올해는 불참한다고 밝히면서 지스타 부스를 메울 수 있을지 우려가 있었다. 강신철 조직위원장은 "넥슨이 불참했지만 참가 의지를 밝힌 업체들이 있어서 BTC관은 조기 신청 접수 2시간 만에 전시 면적이 모두 소진됐다"고 말했다. 현재까지 참가 업체는 664곳, 국가는 30개국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대회 때는 36개국 689개사가 참가했다.대회 공식 슬로건은 '새로운 세상을 경험하라'는 의미를 담은 '익스피리언스 더 뉴(Experience the New)'로 정했다.올해 메인 스폰서는 슈퍼셀이 맡는다. 지난해 에픽게임즈에 이어 2년 연속 해외 업체가 맡게 됐다. 슈퍼셀은 '클래시 오브 클랜', '브롤스타즈' 등 게임으로 널리 알려졌으며, 이번 대회 처음으로 BTC관을 차린다.구글·유튜브·X.D 글로벌 등 해외 업체도 참가하고, 독일·핀란드·몰타가 해외 공동관을 차리며 캐나다·대만 등에서도 공동관 및 사절단을 꾸리는 예정이다. 국내 게임사는 넷마블, 펄어비스, 크래프톤, 그라비티 등이 참가한다. 이동통신사 중에서는 최근 5G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를 선보인 LG유플러스가 참가한다.이번 지스타에서는 참가사 홍보지원, 이용자들의 접근성과 편의성 향상을 위해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했다. 지스타는 홈페이지를 통해 모든 참가사에 홍보 페이지를 제공하고 참가사가 직접 전시 콘텐츠, 이벤트 일정, 기업 정보 등을 직접 등록·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또 비즈니스 매칭 지원, 참관객 편의 향상을 중점 개선하기 위해 공식 모바일 앱을 출시했다. 지스타 앱은 참가사와 BTB 참관객에 쌍방향 소통이 한층 강화된 비즈니스 매치메이킹을 지원하고, 일정관리를 위해 북마크와 푸시알림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지스타 앱은 현재 구글플레이에서 사전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10월 중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 공식 출시될 예정이다.독립 게임 개발자를 위한 전시 공간 '지스타 인디 쇼케이스'도 꾸며진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최종 선정 절차를 통과한 독립 게임 개발자에게 게임 시연을 위한 전시 공간과 기본 설비가 지원된다.코스프레 행사를 확대하고, 부산역·해운대 백사장 등에서 행사를 여는 등 게임 관련 문화 행사도 확대할 방침이다.올해 대회에서는 같은 달 열리는 '부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때문에 개최 장소인 벡스코 컨벤션홀을 쓸 수 없게 됐다. 이에 조직위는 야외 임시 주차장을 활용해 전시 공간을 확보하기로 했다.'지스타 2019'는 11월 14∼17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다.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19.09.04 18:33
생활/문화

'지스타 2018' 초고속 마감에 최대 규모…흥행 청신호

국내 최대 게임전시회 '지스타'가 올해도 흥행에 청신호가 켜졌다. BTC관 참가 신청이 역대 가장 빠르게 마감됐으며 규모도 최대다. 지스타조직위원회는 18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앤리조트에서 ‘지스타 2018’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올해 지스타는 오는 11월 15일부터 18일까지 4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지스타 2018 참가신청 현황은 17일 2874부스(BTC관 1773부스, BTB관 1101부스)로, 지난해 최종 2857부스(BTC관 1657부스, BTB관 1200부스)를 초과 달성했다.역대 가장 빠른 시점에 마감된 BTC관은 자리가 확정된 대형 참가사를 제외하고 중소형 부스와 이동 동선에 대한 세부 조정이 진행되고 있다. 게임 비즈니스 논의가 이뤄지는 BTB관은 이미 참가 의사를 밝힌 해외 공동관들이 의사 결정을 앞두고 있어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그 이상의 성적을 무난하게 달성할 것으로 조직위는 예상했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장은 “이번 지스타 2018 BTC관은 조기신청 접수 5일 만에 80%가 소진되고 10일 만에 마감됐다"며 "BTB관 역시 해외 각 국가에서 공동관 참여가 예정되는 등 국내외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지스타 2018의 공식 슬로건은 ‘게임, 우리의 별이 되다’는 의미를 담은 ‘Let Games be Stars’로 확정됐다.이번 슬로건은 ‘희망’과 ‘빛’을 상징하는 별과 함께 게임의 긍정 이미지를 극대화하고 싶은 의지를 표현했다. 또 ‘우리’라는 단어를 통해 게임으로 하나되는 ‘지스타’를 나타냈다.지스타 2018의 메인 스폰서로는 해외 기업 최초로 에픽게임즈가 선정됐다. 이번 지스타를 통해 처음으로 BTC관에 부스를 마련하는 에픽게임즈는 메인 스폰서로 참여하며 조직위와 함께 벡스코 전시관과 행사장 인근, 부산 시내 등 지역에서 지스타 홍보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장은 “글로벌 인지도를 자랑하는 해외 기업의 메인 스폰서 참여가 최초라는 점에서 앞으로 ‘지스타’ 운영에도 특별한 계기가 마련될 것”고 말했다. 트위치는 4년 연속 글로벌 미디어 파트너로 참여한다. 전 세계 게임 유저들은 트위치의 다양한 콘텐트를 통해 지스타 현장을 지켜볼 수 있다. 이번 지스타 2018에서는 전년도에 비해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문화행사가 펼쳐진다. 조직위는 지난해 시범사업으로 추진했던 공식 코스프레 행사를 올해 ‘코스프레 어워즈’로 확대 운영한다. 작년의 단순 관람 형태를 벗어난 경연 형식의 이벤트이다. 오디토리움에서는 지스타 페스티벌의 일환으로 EA의 공식 e스포츠 행사도 개최된다. 참가사들의 경우 전시장 내부에서 다양한 e스포츠 콘텐트를 기획하고 있다. 조직위는 이와 함께 참가사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해운대 등 지역을 활용한 특별 이벤트를 논의하고 있다. 비즈니스 성과 도출을 목표로 하는 각종 지원 시스템도 주목된다. 지스타 현장에서 참가사와 바이어 간 업무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비즈니스 매칭 시스템은 올해부터 현장에서도 활용(기존에는 사전 등록만 지원)할 수 있게 개편됐다.BTB관에 참가하는 국내외 기업의 게임 콘텐트 수출과 해외 마케팅 지원을 위한 통합 플랫폼으로, 사전-현장 등록을 병행하면 더욱 유연한 비즈니스 상담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중소기업 상생을 위한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조직위는 올해 ‘Big Indie Pitch & Awards’ 행사를 추진하고 국내와 해외 인디게임들의 참여를 적극 독려한다. 지스타 2018에서는 구글코리아, X.D 글로벌, 페이스북 등 해외 기업들이 다수 참여한다. 홍콩과 대만, 폴란드, 캐나다, 스웨덴, 영국 등 국가들은 공동관 및 사절단 형태로 지스타 현장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장은 “작년부터 집중해온 해외 기업 및 국가 유치 노력이 올해부터 조금씩 빛을 보는 것 같아 고무적이다”며 “앞으로도 관람객들과 참가사들이 더 다양한 즐거움과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전 세계를 대상으로 ‘지스타 알리기’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권오용 기자 kwon.ohyong@jtbc.co.kr 2018.09.18 19:35
생활/문화

에픽게임즈 '지스타 2018' 메인 스폰서 확정…해외 게임사로는 처음

'포트나이트' 개발사인 에픽게임즈가 올해 지스타의 메인 스폰서를 맡는다. 해외 게임사가 메인 스폰서를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스타조직위원회는 11일 한국게임산업협회에서 에픽게임즈의 한국법인 에픽게임즈 코리아와 ‘지스타 2018’ 메인 스폰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조직위와 에픽게임즈 코리아는 이번 협약으로 ‘지스타 2018’ 성공 개최를 위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게 됐다.양측은 메인 스폰서십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부산의 벡스코 전시관 내·외부와 행사장 인근 지역, 부산 시내 곳곳에서 특별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등 ‘지스타’ 홍보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장은 “글로벌 게임사의 메인 스폰서 참가로 국제적 게임 행사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게 됐다”며 “에픽게임즈와의 협약 체결이 ‘지스타’의 글로벌 외연 확대와 인지도 확장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박성철 에픽게임즈 코리아 대표는 “전 세계적인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 ‘포트나이트’가 국내 팬들에게도 입소문을 통해 사랑을 받기 시작함에 따라 더 많은 국내 팬들에게 ‘포트나이트’의 재미를 알리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장소인 지스타에 메인 스폰서로 참가하게 됐다"고 말했다. 협회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하는 ‘지스타 2018’은 오는 11월 15~18일 4일 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다.권오용 기자 kwon.ohyong@jtbc.co.kr 2018.09.12 11:45
생활/문화

'지스타 2017' B2C관 조기 마감…엔씨·해외 게임사들 불참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17'의 B2C 부스가 최초로 조기 신청 기간에 마감됐다. 지스타조직위원회는 26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는 11월 16일부터 19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지스타에 참가 신청을 한 전시장 부스 수가 전날 기준으로 총 2758부스라고 밝혔다. 이는 작년 최종 부스(2719부스, B2C관 1530부스, B2B관 1189부스) 수를 넘어선 것이다. 지난해에는 35개국 653개 기업이 참가한 가운데 약 22만명이 전시장을 방문했다. 업체가 일반 관람객을 대상으로 게임 관람,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B2C 부스(1655부스)는 최초로 조기 신청 기간에 마감됐다. 참가사-바이어 간 비즈니스가 펼쳐지는 B2B관은 1655부스가 신청했다. 이달 중순을 지나며 참가 문의가 늘어나고 있어 작년과 비슷한 수준에서 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한국게임산업협회장인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장은 “올해 지스타는 행사 개막을 4개월여 앞둔 조기 신청 기간에 BTC관이 최초로 마감될 만큼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며 "BTB관도 9월 말에 가까워지며 빈자리가 채워지고 있어 조만간 마감 소식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올해 행사의 공식 슬로건은 '당신만의 게임을 완성하라(Complete your game!)'로 결정됐다. 놀이의 일환에서 보는 콘텐트,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확장되고 있는 게임의 영역 변화를 담은 것이다. 지스타에서 게임을 시연해보거나 각종 e스포츠와 이벤트를 체험하는 등 관람객의 게임 경험이 극대화되기를 원하는 조직위의 바람이 담겼다. 메인 스폰서로는 게임사 넥슨이 선정됐다. 프리미어 스폰서로는 e스포츠 사업을 시작한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가 선정됐다. 글로벌 미디어 파트너는 3년 연속 트위치가 맡았다. BTC관의 주요 참가사를 보면 넥슨, 넷마블게임즈, 블루홀,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 그라비티, LG전자, 에이소스코리아, 엔비디아, HTC 등이다. 엔씨소프트는 2년 연속 불참하며 소니와 블리자드 등 유명 해외 게임사도 거의 참여하지 않는다. 강 위원장은 "해외 기업의 참여가 (저조해) 아쉽지만 추후 글로벌 기업에 어필해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지스타를 성공적으로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올해 지스타에서는 공식 코스프레 행사가 최초로 진행된다. 영화의 전당 등 공간을 활용해 방문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어 게임 팬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예상된다. 지스타조직위는 지스타 현장에서 참가사와 바이어의 원활한 업무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해 비즈니스 매칭 시스템 사전등록을 한 달 먼저 오픈하고 사전등록 기간 현장등록(20만원) 대비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권오용 기자 bandy@joongang.co.kr 2017.09.26 1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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